사회초년생 위한 ‘슬기로운 금융생활’…한국은행, 실생활 경제교육 5편 공개

한국은행이 사회초년생들의 올바른 경제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실생활형 온라인 경제교육 콘텐츠 5편을 새롭게 제작해 순차적으로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투자와 자산관리, 주택임대차 계약 등 청년층이 실제로 마주하는 주요 경제 이슈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실용성에 초점을 맞췄다.

‘사회초년생의 슬기로운 금융생활’…매주 수요일 찾아온다

이번 콘텐츠 시리즈는 ‘사회초년생의 슬기로운 금융생활’이라는 제목으로, 2월 4일부터 3월 4일까지 매주 수요일마다 한 편씩 한국은행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한국은행은 최근 전세사기 이슈와 기대수명 연장 등으로 청년층의 경제적 위험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사회초년생들이 경제활동 초기 단계부터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이번 교육의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생애주기 고려한 투자부터 연금까지…’금융 기초 다지기’

총 5편의 콘텐츠 중 4편은 ‘생애주기를 고려한 투자 및 자산관리’ 파트로 편성됐다. 첫 번째 편에서는 사회초년생이 투자를 시작하기 전 반드시 점검해야 할 기초 개념과 리스크 관리 방법을 상세히 다룬다. 이어 주식투자에 입문하는 방법과 주식시장에 대한 이해를 돕고, 채권을 ‘포트폴리오의 수비수’로 바라보는 관점에서 채권투자의 기본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는 연금투자의 필요성을 사회초년생의 시각에서 점검하며, ‘연금은 언제부터,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내 보증금 지키자” 전세사기 우려 해소 위한 주택임대차 교육

투자편과 별도로 마련된 주택임대차 계약 콘텐츠 1편은 ‘보증금을 지키는 방법’을 핵심 메시지로 삼아 임대차 계약 과정에서 확인해야 할 필수 사항들을 중심으로 주택임대차 계약의 기본 구조를 안내한다. 한국은행은 이번 시리즈가 청년층의 주요 경제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나아가 국민 전반의 경제 이해력 제고를 위해 생활 속 경제 현상을 쉽게 설명하는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네 기자 (ene@dailynode.co.kr)